본문
|
[K스타저널 김현명의 발리우드⑪] 인도를 대표하는 또 한 명의 여배우 프리양카 초프라(Priyanka Chopra)는 영화 ‘신뢰’(2005)에서 악마적 팜므 파탈을, ‘패션’(2008)에서는 출세를 위해 불나방이 된 모델을, ‘낯선 남자 낯선 여자’(2010)에서는 자살을 꿈꾸는 뉴요커를, ‘7번의 살인, 용서’(2011)에서는 6명의 남편을 살해하는 여인을 연기하면서 육감적인 몸매, 빼어난 미모 그리고 파워풀한 연기로 관객을 열광시켰다. 그에게 2012년 영화 ‘바르피!’는 새로운 도전이고 시작이었다.
“제가 맡은 극중의 ‘질밀’ 캐릭터는 자폐아에요. 자폐아 아이들을 만나고 학교에 찾아가 그들과 함께 생활하고 그들의 생활방식을 접하면서 연기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어요. 주로 손짓과 얼굴 표정으로 감정을 전달해야 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해 온 연기 가운데 가장 어려웠지만, 그만큼 보람도 컸어요.”
순결한 영혼을 지닌 자폐아 질밀(프리양카 초프라)과 언어 장애를 지닌 아름다운 청년 바르피 (란비르 카푸르)의 동화 같은 사랑을 그린 2012년 발리우드 최고의 영화 ‘바르피! (Barfi!)’에서 프리양카는 놀라운 연기변신으로 발리우드를 놀라게 했다.
연기에 천부적 재능을 지닌 프리양카는 1982년 인도 북부 비하르주의 잠쉐드푸르에서 태어났다. 군의관인 아버지를 따라서 델리, 푸네, 럭나우, 바레일리, 라다크, 찬디가르 등을 옮겨 다니며 유년기를 보낸 프리양카는 13살 때 미국의 매사추세츠주로 거처를 옮겨 그곳에서 학교에 다니며 서양 음악과 합창, 카탁 댄스(인도전통무용) 등을 배웠다. 3년 후 인도로 돌아온 그는 바레일리에 있는 육군 공립학교를 졸업했다.
2000년 미스 인디아 콘테스트에 참가해 2위로 입상한 프리양카는 같은 해 12월 런던의 밀레니엄 돔에서 열린 '미스 월드 콘테스트 2000' 에서 ‘미스 월드’ 왕관을 차지하며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아시아 오세아니아 대륙의 여왕'으로 선정되었다.
아이슈와리아 라이에 이어 2번째 미스 월드가 된 그는 세계 평화대사로 활동하다 2002년 타밀 영화로 스크린에 데뷔했다. 타밀 영화는 인도의 남쪽 타밀나두주에서 타밀어로 제작되는 영화로 콜리우드라고 불린다. 텔루구어로 제작되는 하이데라바드 기반의 탈리우드와 함께 남인도 영화 산업의 중심이다. 신인 연기자들의 경우 남인도 영화에 먼저 출연, 평가를 받은 후 발리우드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
A.마지드 감독의 로맨스 영화 ‘타밀리안’에서 관객과 비평가들로부터 긍정적 평가를 받은 그는 발리우드로 무대를 옮겨 아닐 샤르마 감독의 스파이 스릴러 ‘히어로’(2003)’와 라지 칸와르 감독의 뮤지컬 로맨스 ‘안다즈’(2003)’에 출연했다.
테러리스트와의 전쟁을 벌이는 특수요원 아룬(서니 디올)을 돕다 목숨을 잃는 닥터 사힌 역을 맡은 ‘히어로’에서 프리양카는 ‘스타더스트 영화제’ 조연상을 수상했고, 한 남자(악세이 쿠마르)와 두 여자(라라 두타, 프리양카 초프라)의 삼각관계 로맨스를 그린 ‘안다즈’에서는 미스 인디아 콘테스트에서 경합을 벌였던 라라 두타와 함께 출연, 나란히 ‘필름페어 영화제’ 신인상을 수상하며 발리우드의 주목을 받았다. '안다즈'는 인도 최고의 미녀 미스 월드와 미스 유니버스를 같이 출연시킨 진기한 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라라 두타는 2000년 미스 인디아 콘테스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미스 유니버스가 되었고 프리양카는 2위로 입상, 미스 월드가 되었다. 인도에서는 미스 인디아 1위는 미스 유니버스 대회에 출전하고, 2위가 미스 월드 대회에 출전한다.
다비드 다완 감독의 로맨틱 뮤지컬 ‘나랑 결혼해 줄래?’(2004)로 ‘스타더스트 영화제’에서 ‘미래의 슈퍼스타상’을 수상한 프리양카는 압바스-무스탄 형제 감독의 스릴러 ‘불복’(2004)’과 기리시 다미자 감독의 미스터리 스릴러 ‘신뢰’에서는 자신의 육감적 몸매를 앞세워 ‘도발적 팜므 파탈’을 연기, 자신만의 독특한 캐릭터를 구축하며 관객들을 열광시켰다. 프리양카는 ‘신뢰’에서 ‘필름페어 영화제’ 최고악역상을 수상했다.
라케시 로샨 감독의 SF 슈퍼 히어로 영화 ‘크리시’(2006)’에서 프리양카는 초능력을 지닌 청년 크리시(리틱 로션)를 이용해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려는 열혈 PD로 등장, 슈퍼 인간 크리시와 사랑에 빠지는 맹렬 연기로 관객의 환호를 받았고, 파르한 악타르 감독의 범죄 액션 ‘돈’(2006)에서는 복수를 위해 돈(샤룩 칸)을 유혹하는 로마 역을 맡아 섹슈얼한 연기로 관객의 사랑을 받았다.
화려한 모델 세계의 이면을 그린 마두르 반다르카르 감독의 ‘패션’에서 프리양카는 또 다른 연기 세계를 펼쳐 놓으며 발리우드를 놀라게 했다. 프리양카의 놀라운 연기 변신과 화려한 댄싱, 패션,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등 프리양카의 모든 것이 발리우드를 압도했다. 비평과 흥행 모두 큰 성공을 거둔 이 영화에서 프리양카는 ‘국립영화상’과 ‘필름페어 영화제’ 주연상을 수상했고 그밖의 많은 영화제의 주연상을 독차지 했다. ‘패션’은 프리양카 최고의 영화로 손꼽힌다.
아수토시 고와리케르 감독의 사회풍자 코미디 ‘당신의 별자리는?’(2009)’에서는 배우자를 찾기 위해 모든 별자리의 여자를 만나려 하는 남자 주인공의 맞선 상대 12명, 1인 12역을 맡아 폭 넓은 연기로 관객들을 열광시켰다. 1인 12역의 진기한 기록은 기네스북에 올랐다.
러스킨 본드의 소설 ‘수잔나의 일곱 남편’을 영화화한 비샬 바르드와지 감독의 ‘7번의 살인, 용서’에서 프리양카는 6명의 남편을 살해하는 기구한 운명의 여주인공 수잔나를 연기해 ‘필름 페어 영화제’ 비평가상과 ‘다다사에브 팔께 영화제’ 최고연기상을 수상했다. ‘다다사에브 팔께 영화제’는 인도 시네마의 아버지로 불리는 다다사에브 팔께((1870~1944)를 기리는 영화제이다.
리틱 로샨, 산제이 더뜨와 함께 출연한 까란 말홀타 감독의 액션 스릴러 ‘불의 경로’(2012)와 란비르 카푸르, 이레나 D 크루즈와 함께 출연한 아누락 바수 감독의 로맨스 영화 ‘바르피!’는 박스오피스 4위와 6위에 올랐다. ‘불의 경로’에서 프리양카는 비제이(리틱 로샨)의 복수를 도우며 정신적 지주가 되어주는 여주인공 칼리 역을 맡아 열연을 펼쳤고 ‘바르피!’에서는 자폐증을 지닌 순결한 영혼의 여주인공 질밀 역을 멋지게 연기, 관객들을 감동시켰다. 프리양카는 ‘바르피!’로 ‘필름페어 영화제’ 여우주연상 후보에 올랐고, ‘IIFA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살인 사건의 목격자가 되어 마피아의 살해 위협에 쫓기는 뉴요커를 연기한 아푸르바 라키아 감독의 액션 영화 ‘족쇄’(2013)에서 한층 원숙해진 연기로 관객을 사로잡은 프리양카는 카바레 댄서 역을 맡은 알리 압바스 자파르 감독의 하드보일드 액션 ‘무법자’(2014)에서는 19금 수준의 힙 댄스로 발리우드를 깜짝 놀라게 했다.
인도의 복싱 영웅 메리 콤의 실화를 그린 오몽 쿠마르 감독의 ‘메리 콤’(2014)에서는 사나운 복서로 변신, 관객들의 기립 박수를 받았고, 산자이 릴라 반살리 감독의 명품 마살라 ‘바지라오 마스타니’(2016)에서는 바지라오와 마스터니의 사랑을 먼발치에서 바라보아야 하는 비련의 멜로 연기로 관객들의 눈물샘을 터뜨렸다.
30여편의 영화에서 멈출 줄 모르는 연기 변신, 무서운(?) 열정으로 발리우드 최고의 여배우 자리에 오른 프리양카 초프라. 발리우드에서 가장 몸값이 비싼 여배우 프리양카. 그는 2016년 인도 정부로부터 최고 시민훈장 ‘파드마 쉬리’를 수상했다.
발리우드의 유명 영화평론가 ‘수바시 K. 자’는 그를 ‘스리데비 다음 세대 최고의 여배우’라고 칭했다. 스리데비(1946~ )는 현재도 ‘인도 영화 100년 가장 위대한 여배우’로 불리는 은막의 여왕이다.
2008년 인도의 유력 언론 ‘인디아 타임스’는 그를 ‘2008년 가장 유명한 인도 여성 50인’에서 3위에 올려놓았다. 또 인도 월간잡지 ‘버브’는 2009년과 2010년 연이어 그를 ‘가장 파워풀 한 여성’으로 선정했다.
뿐만 아니라 뭄바이 유명 광고회사 프린스텀은 그를 ‘2011년 가장 영향력 있는 스타’ 1위로, 미국의 피플지는 ‘2011년 인도 최고의 베스트 드레서’로, 영국의 유명 매거진 이스턴 아이는 2012년 ‘세계에서 가장 섹시한 아시아 여성’으로 프리양카를 선정했다.
이밖에도 2012년 인도의 영어TV채널 ‘Big CBS Love’는 프리양카를 ‘인도의 글래머 디바’(India's Glam Diva)로 선정했다. 이어서 2016년 미국의 타임지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프리양카를 올려놓았다.
프리양카는 2012년 9월 미국에서 그의 첫 싱글 앨범 ‘인 마이 시티’(In My City)를 발표했고, 2013년 여름, 그의 두 번째 싱글 앨범 ‘엑조틱’(Exotic)이 발표됐다. ‘엑조틱’(Exotic)’은 빌보드 차트 16위에 올랐다.
[글=김현명(영화감독·인도영화문화연구소장 / 사진=프리양카 출연 영화 포스터 및 스틸]